제43회 장애인의 날, 장애 공감의 장을 마련하다.

전국 유·초·중·고에서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실시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제43회 장애인의 날, 장애 공감의 장을 마련하다.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전국 유·초·중·고에서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실시

제43회 장애인의 날, 장애 공감의 장을 마련하다.


- 전국 유···고에서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실시 -


교육부는 4월 20일(목)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 헌신해 온 교원 등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전국 ···등학교 학생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한다.


먼저, 17개 시도교육청 및 관계기관의 추천을 받아 현장에서 장애학생맞춤 교육에 기여한 교원 등 124명을 선정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수여한다.


중고등갈채.png
사진 설명: 중고등학생을 위한 장애인의 날 특별기획 드라마 ‘갈채’<자료제공=교육부>


아울러, 이날 전국의 ···등학교 학생들은 사전에 제작한 특별기획 프로그램(교육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화재, KBS가 협업하여 매년 제작·보급하는 장애이해교육 자료)을 시청하는 등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애인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진다.


장애인의날.png


특히 올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기획한 TV 드라마 ‘갈채{4.18.(화) 14:10 KBS TV 방영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 등에 탑재)}’는 삼성화재 안내견학교 설립 30주년을 기념해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됐다. 또한, 초등학생은 이날 오전 9시부터 KBS 1?3 라디오에서 송출되는 ‘대한민국 1교시-단짝 친구들’을 청취한 후 소감을 나누면서 장애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유치원생들도 애니메이션 ‘안내견과 함께 걸어요’를 보면서 안내견에 대한 예절(에티켓)을 배우게 된다.


···등학생들은 특별기획프로그램을 시청·청취한 후 ‘제25회 장애인식 개선 전국 ···등학생 백일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출품작 중 우수작품을 선정해 표창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3월부터 약 4주간 직원을 대상으로 ‘편견넘Go, 건강잡Go’를 구호로 해 장애인식 개선 운동(캠페인)을 실시하였다. 교육정책을 수립할 때 장애학생 지원 방안을 동시에 고려하여 모두를 위한 학교를 만들자는 온라인 걸음 기부 운동(캠페인)으로, 목표 걸음 수에 도달하면 장애이해교육용 입체그림책 250권을 학교에 전달할 예정이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