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내 생애 첫 김장 체험 행사 개최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내 생애 첫 김장 체험 행사 개최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내 생애 첫 김장 체험 행사 개최
민관협력으로 씨제이(CJ)제일제당 비비고와 김장문화 체험 행사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씨제이(CJ)제일제당 비비고와 함께 우리나라의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김치 담그기와 김장문화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2일 경복궁 외소주방에서 김장문화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설명: 수라간 김장하는 날 행사 안내 홍보물, 문화재청
이번 김장문화 체험 행사는 김장철을 맞아 김장 경험이 없는 국민이 직접 김장 체험을 하고 김장문화에 담긴 정성과 나눔 등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 공감하도록 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수라간 김장하는 날’을 주제로 경복궁 외소주방 마당에서 진행한 이번 행사는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30대 내·외국인 15명이 참여했다.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홍보대사인 박준우 요리사와 이탈리아 출신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가 진행자로 나서 1부 김치 주제의 대담, 2부 김장체험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사진설명: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수라간 김장하는 날 '' 체험 행사 현장, 김장 주제 대담,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올해 하반기 씨제이(CJ)제일제당 비비고와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김치의 다양한 재료와 종류를 소개하는 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 김장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 비대면 김치 요리교실을 진행했다. 특히, 김치를 주제로 한 영상은 유튜브 조회수를 210만 명(11월말 기준)을 달성하며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사진설명: 김장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수라간 김장하는 날 '' 체험 행사 현장,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하나로 김장문화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다양한 무형문화유산을 꾸준히 국내외에 홍보하고 더 많은 이들이 무형문화유산이 담고 있는 생활 속 지혜와 공동체적 가치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fmebsnews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