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용 변환 정류기 등 2종 부품 국산화 완료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헬기용 변환 정류기 등 2종 부품 국산화 완료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헬기용 변환 정류기 등 2종 부품 국산화 완료


- 국내 기술능력 확보 및 안정적 군 전력운영 지원 기대 -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헬기 변환 정류기 등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부품 2종에 대하여 규격화를 완료했다.



이번에 규격화 한 부품 2종은 ‘다목적기동헬기(KUH-1: Korean Utility Helicopter )용 변환 정류기’ 및 ‘5인치 함포용 슬라이드’로 그동안 해외 수입에 의존해 왔으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여, 앞으로 우리 군은 해당부품을 국내업체로부터 필요한 시기에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다목적기동헬기(KUH-1)용 변환 정류기’는 헬기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시켜주는 부품으로 수출통제(EC: 수출통제(Export Control) 품목 : 분쟁 국가나 국제평화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국가로 수출 시 정부 사전승인 등의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는 품목)품목에 해당되어 다목적기동헬기 전력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번 국산화 개발로 해당 부품을 적기에 조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수입품 대비 약 5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단가를 낮추어 향후 3년간 약 11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5인치 함포용 슬라이드’는 함포의 주요 기능품들이 장착되어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지지용 기계 구조물로 해외업체 독점 공급으로 인해 부품의 조달과 군 전력운영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국산화 개발로 안정적인 공급여건을 마련하였고, 수입품 대비 약 7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향후 5년간 약 200억 원의 국가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해당 슬라이드 부품은 절충교역(절충교역(Offset) : 외국으로부터 군사장비, 물자 및 용역을 획득할 때 외국 계약자에게 기술이전 및 부품 역수출 등과 같은 일정한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조건부 교역 )으로 확보한 제조기술을 국산화 개발로 성공한 사례로 앞으로 유사한 부품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방위사업청 김태곤(고위공무원) 방위사업정책국장은 “수입부품에 대한 국산화 개발을 적극 장려하여 우리 군의 안정적 전력운영을 지원하고 국내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