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가상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한국문화 콘텐츠를 찾습니다

[ 기사위치 IT/과학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확장 가상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한국문화 콘텐츠를 찾습니다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확장 가상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한국문화 콘텐츠를 찾습니다


- ‘한국문화 체험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 10개 수상작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과 함께 세계인이 우리나라 문화를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7월 12일(월)부터 9월 17일(금)까지 ‘제1회 한국문화 체험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Metaverse)는 분신과도 같은 가상 인물(아바타)을 통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을 할 수 있는, 현실 세계를 대체하거나 보완한 공간으로 향후 기존 인터넷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전 세계 젊은 연령층(10~20대)에서 ‘제페토’와 ‘로블록스’ 등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의 초기형태 인터넷 체제(플랫폼)의 활용도가 높아 향후 문화 여가는 물론 업무, 경제활동 등 활용 영역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문체부는 문화예술, 대중문화, 게임, 콘텐츠, 스포츠, 관광, 종교활동 등 국민의 문화 여가 전반에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가 활용될 것을 예상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확충을 도모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한국문화를 알리고 경험할 수 있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콘텐츠 시제품과 아이디어를 찾고, 일부 수상작에 대해서는 사업화와 상담(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국적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7월 12일(월)부터 9월 17일(금)까지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문화예술, 대중문화, 스포츠, 관광, 게임, 종교활동 등 국민의 여가활동에 해당하는 단일 또는 복합적인 분야를 선택한 후 신청서와 자유 양식의 기획서, 시제품 등 추가 설명자료를 공모전 누리집(https://www.culture.go.kr/metacontest)에 제출하면 된다.



문체부는 공모 작품 중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수상작을 선정해 문체부 장관상을 비롯한 상장과 상금 총 1,200만 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는 세계시장으로 바로 연결되는 공간이며, 또한 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한국문화 체험 콘텐츠를 통해 더욱 확대하고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도 마련할 수 있는 공간이다.”라며,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와 이야기(스토리텔링)에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