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도시 1조 원 파급 효과·투자 기대
전국 7개 권역으로 나눠 총 7개의 광역형 선도도시 선정, 4년간 집중 육성
대한민국 문화도시 1조 원 파급 효과·투자 기대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전국 7개 권역으로 나눠 총 7개의 광역형 선도도시 선정, 4년간 집중 육성
대한민국 문화도시 1조 원 파급 효과·투자 기대
- 전국 7개 권역으로 나눠 총 7개의 광역형 선도도시 선정, 4년간 집중 육성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지역중심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공모한다.
박보균 장관은 “지역 주민의 문화 만족도가 높아져야 지역 소멸을 차단할 수 있다. 지역 주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문화를 누리고, 문화로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명품 도시를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지정해 지역의 경쟁력과 차별화를 이끌어내겠다.”라고 밝혔다.
사진 설명: 문체부 누리집 갈무리 화면
대한민국 문화도시 7곳 지정해 4년간 집중 육성, ‘문화를 누리는 도시, 문화로 누리는 도시’ 만들 6대 추진전략 마련
문화도시는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광, 전통, 역사 등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지역의 문화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체부 장관이 지정하는 도시를 말한다. 문체부는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특색있는 도시브랜드를 창출하고, 도시의 경제적 발전과 지역 주민의 문화향유 확대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 7곳을 지정해 4년간(2024~2027년) 집중 육성,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지난해부터 지자체,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계획’을 수립(’22년 12월)했고, 문화도시심의위원회(위원장 정갑영)의 자문·심의를 거쳐 ‘문화로 지역발전,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문화매력국가 선도’를 비전으로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전략 및 지정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① 자유로운 문화창조, ② 자유로운 문화누림, ③ 자유로운 문화혁신, ④ 사람연대, ⑤ 정책연대, ⑥ 지역연대의 6대 추진전략 하에 광역권 선도도시 7곳을 지정해 4년간 집중 지원한다. 이를 통해 ▲ 지역주민 천만 명이 문화참여·향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동네문화공간 1만 곳 조성·활용, ▲지역주민의 여가활동만족도 20%(’21년 17%/지역사회조사)로 개선, ▲경제적 파급효과 5천억 원 창출, ▲민·관 협력 투자 5천억 원 유치, ▲일자리 1,700명 창출 등 문화를 누리는 도시, 문화로 누리는 도시의 선도모델을 만든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한 문화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지역만의 특색있는 문화를 창출하는 ‘문화창조도시’, ▲신체적·물리적·시간적 장애를 극복하여 지역에서도 누구나, 어디서나, 언제나 자유롭게 문화 활동에 참여하는 ‘문화누림도시’, ▲문화가 지역경제·산업발전을 이끄는 핵심축으로 전환되는 ‘문화혁신도시’를 지향한다.
또한 ▲주민-문화·예술인-청년-기업-대학 등 지역 내 다양한 ‘사람’의 연대, ▲ ‘문화도시’라는 정책 우산 아래 산업-관광-생활-교육 등 지역 ‘정책’의 연대, ▲ 대한민국 문화도시-인근도시 등 행정구역을 넘어서는 ‘지역’ 간의 연대로, 사람-정책-지역의 동반성장을 선도한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공모는 전국 기초지자체와 세종특별자치시를 대상으로 6월 15일(목)부터 11월 14일(화)까지 신청을 받는다. 다만 광역지자체와 서울특별시 자치구, ’22년~’23년 문체부 지역문화활력촉진사업 대상지, 1차~5차 문화도시 등은 이번 공모에 참여할 수 없다. 광역형 선도도시를 선정하기 위해 평가권역을 7개로 구분하고, 각 권역 내 1곳 내외를 지정, 총 7개 도시를 지정할 계획이다. 평가 결과에 따라 권역 내에 적합한 지자체가 없을 경우에는 지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1개 권역에서 2개 이상 지정될 수도 있다. 공모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 ‘알림’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