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VR 메타버스 콘테스트 개최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과기정통부, VR 메타버스 콘테스트 개최

FM교육방송 - FCN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과기정통부, VR 메타버스 콘테스트 개최


-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 확산 및 우수 솔루션 발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미래 성장 산업으로 떠오르는 메타버스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국내 우수 가상 원격교육·회의 솔루션 발굴 및 메타버스 서비스 확산을 위해「VR 메타버스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가 교육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아바타를 활용해 가상공간에서 실시간 음성대화와 3차원 오브젝트, 360도 영상 등을 활용하는 실감형 수업이 몰입도를 높여 비대면·원격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VR 메타버스 콘테스트」는 국내기업이 개발한 VR 기반 가상 원격교육?회의 솔루션을 대상으로 하며 5월 26일(수)부터 6월 9일(수)까지 솔루션 공모가 진행된다.



전문가 평가 후, 유튜브 인플루언서와 구독자 및 실제 교육 현장인 대학 강의에서 교수-대학생이 직접 VR 강의실에 참여하여 체험해 보고 우수 솔루션을 선정할 계획이다.



인플루언서 평가에는 안될과학, 과학쿠키 등 과학기술 분야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수요자 평가는 숭실대, 세종대 등 5개 대학교에서 체험?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플루언서-구독자 체험영상은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향후 구축 예정인 ‘XR 플레이그라운드(XR 플레이그라운드 : 5G MEC(모바일엣지컴퓨팅)기반 XR 서비스 체험관(코엑스))’ 체험관(9월예정)에서 콘테스트 선정 솔루션을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콘테스트에서 선정된 우수 솔루션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한국전파진흥협회상장 각 1점과 상금 총8백만원이 수여된다.



본 콘테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전파진흥협회 누리집 공지사항(www.rap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VR 디바이스 기반 가상 원격교육·회의 솔루션을 개발한 국내기업은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메타버스 시대에 물리적 시공간적 한계 극복, 소비방식 변화에 따른 사회활동 등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접목 가능할 것이며”, “이번 콘테스트처럼 새로운 시도를 통해 경쟁력 있는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대중적 홍보와 향후 가상융합기술(XR)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메타버스 산업 상태계 발전과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 FC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